KOREA STATIONERY INDUSTRY COOPERATIVE

2018년도 기본운영목표 및 사업추진 계획

개요

2018년도 우리경제는 수출증가세가 유지되고 소비가 개선될것으로 예상하고 있지만 환율하락, 신규투자 부진, 부동산 변동, 최저임금 인상, 금리인상 등 대외 여건 변화로 중소기업은 수출과 내수 모두 어려울 전망입니다. 문구산업도 어느해보다 많은 어려움이 예상되고 있어 이를 극복하기 위한 문구업계의 많은 노력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우리조합은 어려움을 슬기롭게 극복하고 경영환경의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 2018년 사업추진의 중점 목표를 < 신 시장개척을 통한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자 >에 두고 조합원사의 정보화와 세계화, 협업 및 공동화를 촉진하는 사업에 중점을 두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조합은 기존 한국관 파견 이외에 신시장 개척을 위해 두바이,베트남 등 정부지원 해외문구 전시회 파견을 확대하는 한편 수출촉진을 위해 전시회 참관 및 시장조사단을 5회 파견할 계획입니다. 또한 산학협력 단국대학교 GTEP 사업단과 국내 최대 무역 B2B사이트인 EC21에 조합원제품을 홍보 바이어발굴 지원사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조합은 문구수출촉진과 대소비자 홍보를 통한 내수시장의 활성화를 위해 개최하는 문구전시회를 문구이외의 화방,완구,판촉,선물,캐릭터,시계,가방,디자인,생활잡화 등 문구생활산업종합전시회로 확대 개최할 계획이며 세미나 및 매칭상담회, 현장학습체험, 음악인 초청공연 등 다양한 이벤트를 개최하여 문구인의 화합과 축제로 발전시켜나갈 계획입니다

조합은 문구인의 자부심과 사명감을 고취하기위한 문구의날 기념식을 문구인 화합과 축제의 장으로 준비하고 문구산업의 중요성과 한국문구의 우수성을 대내외에 홍보하기 위해 <한국문구>를 발간 배부 하는 한편 조합홈페이지 개편을 통해 문구인 소식 및 경영정보, 신제품소개 등을 통해 문구인들이 편리 하게 이용할수 있는 정보매체로 활용하도록 하도록 할 예정입니다

또한 조합원 및 문구관련 업체를 직접 방문하여 신규 조합원 가입 유치 및 애로의견 수렴을 통한 대정부 건의를 적극 추진하고 생활소비재산업 고부가가치화 및 경쟁력 강화 , 프리미엄제품 개발 등 정부 및 관련 기관과 문구제품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노력하는 한편 정부의 위탁을 받아 시행하는 직접 생산확인 업무 등 2018년도 운영목표 및 사업추진계획을 수립 시행하고자 합니다.

운영목표와 추진계획

기본운영목표 주요업무 추진계획
01.국제경쟁력 강화 1) 글로벌 신시장 개척, 문구시장 확대
  • ① '한국관'구성을 통한 해외전시회 참가지원
  • - 독일 프랑크푸르트 국제문구박람회(Paperworld)
  • - 일본 동경 국제문구·사무용품 박람회(ISOT)
  • - 두바이 문구전시회(Paperworld Middle East)
  • - 홍콩 국제문구전시회(H.K. Int'l Stationery Fair)
  • - 베트남 베이비 & 키즈페어(Vietnam Baby & Kids Fair)

  • ② 제31회 서울국제문구생활산업전시회(SISOFAIR)개최
  • - 문구생활산업전시회로 품목다양화 추진
  • - 문구이외의 판촉,선물용품관 확대
  • - 세미나 및 상담회 개최, 실질적인 상담기회
  • - 특별기획 이벤트 개최, 문구인 화합과 축제의 장

  • ③ 전시회 참관 및 시장조사단 파견
  • - 독일 프랑크푸르트 국제문구박람회(Paperworld)
  • - 일본 동경 국제문구·사무용품 박람회(ISOT)
  • - 중국 문구전시회(China Stationery Fair)
  • - 홍콩 국제문구전시회(H.K. Int'l Stationery Fair)
  • - 두바이 문구전시회(Paperworld Middle East)

  • ④ 무역인력지원 및 바이어발굴 추진
  • - 단국대학교 GTEP사업단과 국내외 전시회 참가 무역인력지원
  • - 국내 최대 무역 B2B사이트 EC21에 조합원 제품 홍보 바이어발굴
  • - 조합 전시회업무 및 해외 업무 보조

  • ⑤ 영문판문구종합카탈로그(KOREA STATIONERY) 배부
  • - 해외 문구전시회 한국관 및 코트라 무역관 등 배부

2) 품질의 국제화
  • ① 신제품 개발 촉진, 우수제품 발굴 시상
  • - SISOFAIR 2018 신제품경진대회(제24회) 개최

  • ② 표준화 및 규격의 제·개정 추진
  • - 어린이제품안전규격 강화 안내 및 관련 업무추진
  • - 유해물질 저감 및 문구안전 모니터링 추진



02.정보화 추진 1) 제19회 "문구의 날" 기념행사
  • ① 모범경영인 및 근로자 시상, 장학증서 수여
  • ② 만찬 및 축하공연, 문구인 화합과 축제의 장
  • ③ 문구의 날 기념 특별이벤트 신제품전시회
2) 문구인 친선 골프대회(제4회) 개최
  • ① 골프대회 기획 및 참여안내
  • ② 문구업계 정보교류 및 친목도모
3) 조직 기능의 강화
  • ① 문구 및 관련 업체 현장방문 애로발굴 건의 및 조합 사업 참여안내
  • ② 문구관련 업계와의 교류강화
4) 협업여건 조성
  • ① 업종별 분과위원회 활성화
  • ② 분쟁 및 이해조정 기능의 강화



03.수출촉진 및 품질의 국제화 1) '한국문구' 발간
  • ① 문구산업의 대내외 홍보, 국산문구제품과 기업홍보 극대화
  • ② 경영정보 및 뉴스, 정보자료 강화를 통한 활용정보제공

2) 홈페이지(www.ksic.co.kr) 서비스강화
  • ① 메인페이지 메뉴 신규제작, 공지사항 정보기능 강화
  • ② 문구신제품 및 문구 새소식 등 업데이트 강화

3) 문구사랑 캠페인 전개
  • ① '문구는 인간이 만든 최고의 작품이며 꿈을 실현시켜주는 용품이다'
  • ② 문구의 날 및 문구전시회, 문구잡지 등을 통한 캠페인 지속 전개

4) 경영정보의 수집 제공
  • ① 중소기업중앙회 경영정보 발췌, 조합원 안내
  • ② 정부의 각종 지원시책 및 경영정보 , 고시 등 수집 제공



04. 협업&공동화 촉진 1) 조사연구 사업
  • ① 기획조사
  • 문구시장 변화에 따른 대응방안
  • 환율변동에 따른 수출에 미치는 영향

  • ② 정례조사
  • 조합원 기본실태조사(전 조합원)
  • 품목별 문구류 생산 출하실적 (통계청)
  • 품목별 문구류 수출입 실적(관세청)
  • 전국 초중고등학교 학교 및 학생수 통계, 문구 도소매업체 통계
2) 생활소비재 프리미업제품개발 추진
  • - 관련기관 정책개발 참여, 프리미엄 문구제품 개발촉진
  • - R&D 개발 지원 건의 및 지원사업 홍보
3) 생활산업위원회 업무 추진
  • - 이업종간 교류 및 협력 확대, 공동사업추진
  • - 회의 참석, 정책개발 및 건의 조사
4) 생활소비재산업 고부가가치화 및 경쟁력 강화 업무 추진
  • - 생활소비재산업 실태조사 및 지원사업 수행
  • - 의견수렴 및 회의 참석
5) 중소기업 컨설팅 지원사업
  • - 컨설팅기관 협력 수요조사 및 정부지원 안내
  • - 경영기술컨설팅, 특화형컨설팅 사업안내
6) KMG 공동브랜드 상품개발 추진
  • - 업체발굴 및 KMG 공동브랜드 홍보
  • - 업계의견 조사 및 관련회의 개최
7) 연수교육사업
  • ① 주제별 연구세미나
  • - 어린이용품 안전규격 강화에 따른 내용 설명
  • - Amazon 입점 세미나

  • ② 임직원의 직무교육
  • - 경영능력 향상을 위한 포럼 및 세미나 참석
  • - 업무능력 제고를 위한 정부 지원 교육 참석


05. 문구회관 관리운영

1) S2B (학교장터) 협력강화 추진

  • ① 우수 문구제품 입점추진
  • ② 물품공급 등록 및 품질관리, 국산제품 활성화 방안

2) 공동사업의 활성화

  • ① 단체적계약에 의한 공동판매 확대
  • ② 직접생산자확인 업무수행


06. 박물관 개설 1) 시설(유지)관리 시스템의 효율적 운영

2) 임대수익의 극대화 추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