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추진계획문구의 미래가치창출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2016년도 기본운영목표 및 사업추진 계획

개요

2016년도 우리나라는 미국의 금리인상, 원자재 가격 약세, 중국의 성장 둔화 등의 영향으로 저성장, 저물가 기조가 계속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가운데 정부는 2016년 GDP기준 경제성장률 목표를 2.9% 잡고 있지만 목표 달성은 여의치 않아 보입니다. 문구산업도 수출과 내수 부진에 따른 많은 어려움이 예상되고 있어 위기 의식을 갖고 변화와 혁신을 통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매진 해야 할 때입니다.

우리조합은 급변하는 경영환경의 변화에 대처하고 어려움을 슬기롭게 극복하기 위해 2016년 사업추진의 중점 목표를 < 도전정신으로 국제경쟁력을 강화하자 >에 두고 조합원사의 정보화와 세계화, 협업 및 공동화를 촉진하는 사업에 중점을 두고자 합니다.

이를 위하여 조합은 정부 및 기관과 협력하여 디자인인력지원, 경영효율화 컨설팅 사업을 추진하고 홍보 강화를 위한 영문 홈페이지 개편, 전국 대학생 디자인 공모전 개최, 문구사랑 캠페인 등 창의적 업무를 추진하고 조합원 애로발굴 대정부 건의, 정부의 중소기업지원 시책 및 각종 경영정보의 수집 제공을 강화하는 등 조합원사를 위한 지도교육정보화사업, 조사연구사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조합은 문구 수출촉진을 위하여 영문판문구종합카탈로그(KOREA STATIONERY)를 새롭게 발간 배부하고 정부지원 해외전시회 한국관을 4개 전시회에 파견하여 자금을 지원하며 단국대학교와 산학협동 무역인력지원과 바이어 발굴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며, 제29회 서울국제문구학용사무용품 종합전시회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특별행사를 기획 추진하여 많은 관람객을 유치하는 한편 신제품 개발 및 시장개척 지원을 위하여 4개국 4개 문구 전시회 참관 및 시장조사단을 파견할 계획입니다.

또한 조직강화를 위해 문구산업의 중요성을 대내외에 인식시키고 자부심을 고양하기 위해 제17회 문구의 날 기념식 및 경영자세미나를 개최할 계획이며 <한국문구>의 발간을 통해 문구인의 권익 대변 및 문구 산업을 대내외에 홍보하고, 문구제품의 S2B 및 공공기관을 통한 공공판매사업의 확대, 정부의 위탁을 받아 직접생산자확인업무를 수행하는 등 운영목표 및 사업추진 계획을 수립시행하고자 합니다.

운영목표와 추진계획

기본운영목표 주요업무 추진계획
01.국제경쟁력 강화 1) 조사연구사업
  • ① 기획조사
  • - FTA시대, 수출 대응 및 영향력 조사
  • - 환율, 원자재가격 변동에 따른 중소기업의 위기 대응

  • ② 정례조사
  • - 조합원 기본실태조사
  • - 품목별 문구류 생산실적 및 교육통계 분석
  • - 품목별 문구류 수출입 실적, 문구유통업 통계
2) 생활산업 고도화 전략 사업 추진
  • - 관련기관 협력 정책 아이디어 개발 제공
  • - R&D 개발 지원 건의 및 홍보
3) 전국대학생 디자인공모전 개최
  • - 참가 안내서 제작 배부, 홍보
  • - 심사, 정부 및 기관 포상 신청
4) 디자인 인력 및 디자인 개발 지원
  • - 산학 협력, 신제품 개발 및 디자인 인력지원
  • - 조합원 CI & BI, 브랜드네이밍 등 디자인개발 지원
5) 생산성향상 및 경영효율화를 위한 컨설팅 지원사업
  • - 생산성향상 및 경영혁신을 위한 컨설팅 지원사업
  • - 생산성향상 산업혁신운동 3.0 지원
6) 스마트문구 표준화사업 보급 확대
  • - 스마트문구 표준화 제정 기술 보급 확대
  • - 스마트문구 개발제품 판로 확대 홍보
7) 연수교육사업
  • ① 임직원을 위한 주제별 연구세미나
  • - 어린이특별법 관련 제개정 설명회
  • - 문구 캐릭터라이센싱 사업설명회

  • ② 집행부 임직원의 직무교육
  • - 경영능력향상 교육 및 외부세미나 참석
  • - 직원의 업무능력 제고를 위한 위탁교육

02.정보화 추진 1) 문구사랑 캠페인 전개
  • ① 포스터 제작 배부
  • ② 문구산업의 중요성 대내외 홍보
2) 인터넷 홈페이지 운영
  • ① 영문 홈페이지 개편 신규제작
  • ② 문구신제품 및 문구 새소식 등 정보제공 강화
3) 정보자료의 발간 및 자료의 수집정리
  • ① 격월간 '한국문구' 제작 배포
4) 경영정보의 수집 제공
  • ① 국내외 전문서적 및 정보자료 구입 활용
  • ② 정부의 각종 지원시책 및 경영정보 , 고시 등 수집 제공
03.수출촉진 및 품질의 국제화 1) 수출지원사업
  • ① 수출촉진을 위한 '한국관' 파견(4개), 자금지원
  • - 독일 프랑크푸르트국제문구박람회(Paperworld Frankfurt)
  • - 일본 동경국제문구·사무용품 박람회(ISOT)
  • - 중국 문화용품상품 교역회(China Stationery Fair)
  • - 홍콩 국제문구박람회(H.K. Int'l Stationery Fair)

  • ②제29회 서울국제문구·학용·사무용품종합전시회(SISOFAIR)개최
  • - 전문컨설팅 업체와 제휴, 국내 홍보강화
  • - 유통업체 방문유치, 특별행사 기획
  • - 판촉, 캐릭터, 교육기자재관 등 품목 다양화
  • - 다양한 이벤트 개최 문구인 축제의 장

  • ③ 해외시장조사 및 전시회 참관단 파견
  • - 독일 프랑크푸르트 국제문구박람회(Paperworld Frankfurt)
  • - 일본 동경국제문구·사무용품 박람회(ISOT)
  • - 중국 문화용품상품 교역회 (China Stationery Fair)
  • - 홍콩문문구전시회(H.K. Int'l Stationery Fair)

  • ④ 산학협동에 의한 무역인력지원 및 바이어발굴
  • - 단국대학교 GTEP사업단과 국내외 전시회 참가 무역인력지원
  • - 조합원 제품 온라인B2B사이트 EC21에 제품 홍보 바이어발굴
  • - 단국대학교 GTEP 인력 파견 조합 전시 및 카탈로그 업무 수행

  • ⑤ 영문판문구종합카탈로그(KOREA STATIONERY) 발간
  • - 카탈로그 발간 기획 및 안내
  • - 참여업체 제품홍보 원고 접수 및 해외 바이어 배부

2) 품질의 국제화
  • ① 신기술·신제품 개발 장려 및 품질향상 촉진
  • - SISOFAIR 2016 신제품경진대회(제22회) 개최

  • ② 표준화 및 규격의 제·개정 추진
  • - 어린이제품안전특별법 제정관련 업무추진
  • - 유해물질 저감 및 문구안전 모니터링 추진
04. 협업&공동화 촉진 1) 협업여건의 조성
  • ① 업종별 분과위원회의 운영의 활성화
  • ② 특별위원회 구성 , 위원장 중심의 활성화 유도
2) 조직 및 정책개발 기능의 강화
  • ① 조합원 업체 현장 방문, 업계의 애로발굴 및 대정부 건의
  • ② 문구관련 단체와의 협력강화
3) 제17회 「문구의 날」기념식 및 경영자세미나 개최
  • ① 유공자 발굴 시상, 장학증서 수여
  • ② 문구 경영자세미나 개최
  • - 창조적 경영혁신 전략, 위기대응
  • - 웃음과 건강, 힐링 방안
  • ③ 문구 경영자세미나 개최
4) 문구인 생산유통 친선 골프대회 개최
  • ① 골프대회 기획 및 참여안내
  • ② 문구업계 정보교류 및 친목도모
05. 문구회관 관리운영

1) S2B (학교장터) 물품공급 추진

  • ① S2B(학교장터) 협력 강화 추진
  • ② 물품공급 등록 및 품질관리, 국산제품 활성화 방안

2) 공동사업의 활성화

  • ① 단체적계약에 의한 공동판매 확대
  • ② 직접생산자확인 업무수행
06. 박물관 개설 1) 시설(유지)관리 시스템의 효율적 운영

2) 임대수익의 극대화 추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