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 STATIONERY INDUSTRY COOPERATIVE

2019년도 기본운영목표 및 사업추진 계획

개요

2019년도 세계경제는 주요선진국의 생산이 둔화되고 금리인상으로 인한 경제심리가 위축되어 하향 흐름으로 이어질 전망입니다. 국내 중소기업도 최저임금 인상과 주52시간 근로제 시행 등 경영환경 악화로 고용 증가세가 거의 멈추면서 체감경기가 크게 약화될것으로 봅니다. 문구산업 또한 기업의 영세성으로 인한 매출부진, 고용감소, 신규투자 및 신제품 개발 부진 등 대내외 여견 변화로 많은 어려움이 예상되고 있어 생존을 위한 전략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우리조합은 중소기업의 어려움을 슬기롭게 극복하고 경영환경의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 2019년 사업추진의 중점 목표를 < 생존 지속 성장을 위한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자 >에 두고 조합원사의 정보화와 세계화, 협업 및 공동화를 촉진하는 사업에 중점을 두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조합은 기존 한국관 파견 이외에 신시장 개척을 위해 태국,베트남 등 동남아 시장개척을 위해 정부지원 수출촉진사업을 확대하는 한편 수출촉진을 위해 영문판 문구종합카탈로그 Korea Stationery를 새롭게 발간 배부하고 전시회참관 및 시장조사단을 5회 파견할 계획입니다

조합은 문구생활산업종합전-SISOFAIR를 판촉,선물용품, 생활용품과 콜라보레이션을 통한 품목 다양화와 문구 & 판촉 바이어 초청상담회, 신제품 경진대회, 세미나를 개최하여 실질적인 상담과 홍보 기회를 제공하여 문구시장의 활성화에 기여하도록 할 계획이며 단국대학교 GTEP사업단과 산학협동 무역인력 및 바이어발굴 지원사업을 지속 추진할 계획입니다

조합은 문구인의 자부심과 사명감을 고취하기 위한 제20회 문구의 날 기념식을 문구인 화합과 축제의 장이 되도록 준비하고 한국문구의 우수성을 대내외에 홍보하기 위해 <한국문구>를 연6회 발간 배부하는 한편 조합 홈페이지(www.ksic.co.kr) 운영을 통해 문구인 소식 및 경영정보, 신제품 소개 등 문구업계 정보매체로 활용하도록 하도록 할 예정입니다

또한 조합원 및 문구관련 업체를 직접 방문하여 조합 사업및 신규 조합원 가입 유치 및 애로 의견을 수렴, 정부건의 등 정책자료로 활용하고 스마트팩토리 구축지원사업 , 중소기업 컨설팅지원사업, 연구별 주제세미나 등 문구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노력하는 한편 정부의 위탁을 받아 시행하는 직접생산확인 업무 등 2019년도 운영목표 및 사업추진계획을 수립 시행하고자 합니다.

운영목표와 추진계획

기본운영목표 주요업무 추진계획
01.국제경쟁력 강화 1) 수출지원사업
  • ① 수출컨소시엄(한국관 및 조합관) 구성을 통한 해외전시회 참가지원
  • - 독일 프랑크푸르트 국제문구박람회(Paperworld)
  • - 일본 동경 국제문구·사무용품 박람회(ISOT)
  • - 두바이 문구전시회(Paperworld Middle East)
  • - 홍콩 국제문구전시회(H.K. Int'l Stationery Fair)
  • - 베트남 베이비 & 키즈페어(Vietnam Baby & Kids Fair)

  • ② 수출컨소시엄 구성 수출상담회 파견
  • - 태국 문구시장 개척 수출상담회

  • ③ 제32회 문구생활산업종합전-SISOFAIR 2019 개최
  • - 판촉, 선물용품, 생활용품 콜라보레이션 품목 다양화
  • - 문구 & 판촉 바이어 매칭상담회, 세미나개최 실질적인 상담 기회
  • - 특별기획 이벤트 개최, 문구인 화합과 축제의 장

  • ④ 해외 문구전시회 참관 및 시장조사단 파견
  • - 독일 프랑크푸르트 국제문구박람회(Paperworld)
  • - 일본 동경 국제문구·사무용품 박람회(ISOT)
  • - 중국 문구전시회(China Stationery Fair)
  • - 홍콩 국제문구전시회(H.K. Int'l Stationery Fair)
  • - 광주무역박람회(Canton Fair)

  • ⑤ 산학협력 무역인력지원 및 바이어발굴 추진
  • - 단국대학교 GTEP사업단과 국내외 전시회 참가 무역인력지원
  • - 세계 최대 무역 B2B사이트 Alibaba에 조합원 제품 홍보 바이어발굴
  • - 조합 전시회 업무 및 해외 업무 보조

  • ⑥ 영문판문구종합카탈로그(KOREA STATIONERY) 발간
  • - 카탈로그발간 기획 및 안내
  • - 참가신청 접수 및 참여업체 제품홍보 원고제작
2) 품질의 국제화
  • ① 신제품 개발 촉진, 우수제품 발굴 시상
  • - SISOFAIR 2019 신제품경진대회(제25회) 개최

  • ② 표준화 및 규격의 제·개정 추진
  • - 문구규격 제·개정 업무 및 자문위원회 참가
  • - 어린이용품 자가관리 업무추진 및 회의 참가
  • - 생활용품의 문구 안전 모니터링 추진



02.정보화 추진 1) 제19회 "문구의 날" 기념행사
  • ① 모범경영인 및 근로자 시상, 장학증서 수여
  • ② 만찬 및 축하공연, 문구인 화합과 축제의 장
  • ③ 문구의 날 기념 특별이벤트 신제품전시회
2) 문구인 친선 골프대회(제4회) 개최
  • ① 골프대회 기획 및 참여안내
  • ② 문구업계 정보교류 및 친목도모
3) 조직 기능의 강화
  • ① 문구 및 관련 업체 현장방문 애로발굴 건의 및 조합 사업 참여안내
  • ② 문구관련 업계와의 교류강화
4) 협업여건 조성
  • ① 업종별 분과위원회 활성화
  • ② 분쟁 및 이해조정 기능의 강화



03.수출촉진 및 품질의 국제화 1) '한국문구' 연 6회 발간
  • ① 문구산업의 대내외 홍보, 국산문구제품과 기업홍보 극대화
  • ② 경영정보 및 뉴스, 정보자료 강화를 통한 활용정보제공

2) 홈페이지(www.ksic.co.kr) 서비스강화
  • ① 메인페이지 메뉴 신규제작, 공지사항 정보기능 강화
  • ② 문구신제품 및 문구 새소식 등 업데이트 강화

3) 문구사랑 캠페인 전개
  • ① '문구는 인간이 만든 최고의 작품이며 꿈을 실현시켜주는 용품이다'
  • ② 문구의 날 및 문구전시회, 문구잡지 등을 통한 캠페인 지속 전개

4) 경영정보의 수집 제공
  • ① 중소기업중앙회 경영정보 발췌, 조합원 안내
  • ② 정부의 각종 지원시책 및 경영정보 , 고시 등 수집 제공



04. 협업&공동화 촉진 1) 조사연구 사업
  • ① 기획조사
  • 고용환경 변화에 따른 변화와 대응방안
  • 경영환경변화에 따른 중소기업의 인식변화

  • ② 정례조사
  • 조합원 기본실태조사(전 조합원)
  • 품목별 문구류 생산 출하실적 (통계청)
  • 품목별 문구류 수출입 실적(관세청)
  • 전국 초중고등학교 학교 및 학생수 통계, 문구 도소매업체 통계
2) 생활소비재 프리미업제품개발 추진
  • - 관련기관 정책개발 참여, 프리미엄 문구제품 개발촉진
  • - R&D 개발 지원 건의 및 지원사업 홍보
3) 생활산업위원회 업무 추진
  • - 이업종간 교류 및 협력 확대, 공동사업추진
  • - 회의 참석, 정책개발 및 건의 조사
4) 중소기업 컨설팅 지원사업
  • - 중소기업 스마트팩토링 구축지원 사업 안내
  • - 중소기업 스마트공장지원 사업 참여 안내
  • - 전기에너지 최적화로 전기요금 혁신컨설팅 안내
5) 연수교육사업
  • ① 주제별 연구세미나
  • - 어린이용품 안전규격 제도 변경관련 실무자 교육
  • - 세계 최대 B2B사이트 Amazon 입점 세미나
  • - 중소기업 수출 공동판매 플랫폼 설명회

  • ② 임직원의 직무교육
  • - 경영능력 향상을 위한 포럼 및 세미나 참석
  • - 업무능력 제고를 위한 정부 지원 교육 참석


05. 문구회관 관리운영

1) S2B (학교장터) 협력강화 추진

  • ① 협동조합몰 우수 문구제품 입점추진
  • ② 물품공급 등록 및 품질관리, 국산제품 활성화 방안

2) 공동사업의 활성화

  • ① 단체적계약에 의한 공동판매 확대
  • ② 직접생산자확인 업무수행


06. 박물관 개설 1) 시설(유지)관리 시스템의 효율적 운영

2) 노후 시설점검 교체 및 안전관리